시민단체, 감사원 감사나 고발검토
두 번째 무더기 고발… 큰 파장 예상
여론, “의혹 철저 수사, 진실 밝혀야“

세종시 한 시민단체가 LH 비리 의혹 논란과 관련 감사원 감사,수사기관에 고발 검토해 주목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세종시 한 시민단체가 LH 비리 의혹 논란과 관련 감사원 감사,수사기관에 고발 검토해 주목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세종 ·충남 / 이현승 기자] 세종시 한 시민단체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비리의 온상’ 의혹 논란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나 수사기관에 고발을 검토해 주목되고 있다.

고발로 이어질 경우 지난 2018년에 이어 두 번째 무더기 고발로 큰 파장이 예상된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난 19일 수사기관에 고발,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LH세종특별본부의 비리의혹과 관련한 논란은 수사선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4-1생활권(반곡동)에서 벌어지고 있는 숱한 의혹논란은 빙산의 일각이다. 그럼에도 수상쩍은 ‘양파껍질’의혹 논란은 불거지고 있다. 이 중심에는 행복청-LH 간 국내굴지의 건설사들 유착의혹으로 비춰지고 있다.

친환경 창조단지(Eco-Creative Town)' 특화설계의 경우 끊이지 않는 특혜와 민원 등은 의혹으로 불거 진지 오래다. 최근 불거진 문제점을 간추려 보면 이렇다.

롯데건설과 신동아건설이 조성한 생활권특화 에코가로(街路) ‘청수배미길’ 조성과 관련한 특혜성시비다. 공동주택 입주민들은 16개월째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2단지 ‘캐슬앤파밀리에’아파트는 지난해 2월 준공됐다. 하지만 무려 16개월이 지났는데도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그런데도 행복청· LH, 세종시는 준공승인을 해줬다. 입주민들은 국가권익위 등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에코가로’ 조성 시공예산과 관련해서는 도무지 안개속이다. 현재 설계변경으로 가닥을 잡고 있지만 예산편성과 사용처 등은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

한화건설이 조성한 4-1생활권 시공내역을 둘러싼 예산내역과 상업용지 변경과 확장, 일부 날림공사의 준공승인 등이다.

부지조성 등 이 공사는 당초예산 7백6억 원에서 147억 원 가량 늘어났다. 이는 시공비가 무려 21%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잦은 설계변경이 예상된다. 거기다 일부 부실시공까지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단독주택용지 지구단위계획 변경하면서 상업용지를 위치변경, 대폭 확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한 정보도 비공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147억 원의 설계변경 가운데는 ‘비리의 온상’ 수의계약 등이 많이 있을 것 같다. 때문에 쉽게 정보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잦은 설계변경도 문제지만 엉터리로 시공한 ‘날림공사’에도 눈감아주고 준공승인 해줬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이 이슈화 되고 있는 가운데, 한 시민단체가 고발로 이어질 경우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 시민이 비리의혹과 관련해 LH 세종본부 당시 조성순 본부장과 관계자 10여명 등을 무더기로 고발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각종 부조리의 개연성이 있는 ‘수의계약’과 관련해 LH세종본부는 지난해 9월 예산낭비와 특혜의혹 및 로비의혹 등 관계자 10여명이 무더기로 고발당했다. LH의 투명성과 도덕성 등을 놓고 지역을 뜨겁게 달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