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공사, 이번 사태 계기로 제도적인 부분 개선 시도하려는 듯”
노조 “블라인드 사태 이후 제도 개선 주장에 힘 실려”

본지는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의혹들에 대해 보도하고 있습니다.

①한국전기안전공사 전현직 직원들, 회사 의혹 대거 폭로 “대국민 사기극” ②한국전기안전공사, 신입직원들에 차량 구매 강요 논란…공사 “사실관계 확인 중” ③한국전기안전공사, 회식비를 직원들 월급에서?…2차 공제가 뭐길래 ④한국전기안전공사, 전동 드라이버·피복 등 점검장비 늦장 지급 논란 ⑤[단독] ‘전기화재 없애 달라’…“한국전기안전공사 일부 사업소, 소방서에 읍소”

해당 기사는 시사포커스TV에서 영상으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제도적인 부분에서 개선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제도적인 부분에서 개선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최근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조성완) 직원들이 공사 내부의 비위행위와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한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와 공사노동조합은 “이번을 계기로 미진한 부분을 개선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졌다”는 입장이다.

19일 시사포커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기안전공사는 ▲신입직원에게 차량 구매 강요 ▲불합리한 2차 공제 ▲점검장비 늦장 지급 ▲관할 소방서와의 유착 등에서 논란을 빚고 있다. 해당 주장들이 제기된 초반에 공사는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에 나섰지만 직원들은 ‘해명이 아니고 거짓말’이라며 더욱 반발했고, 결국 공사는 ‘블라인드 관련 사실확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산자부가 해당 주장의 사실관계 여부를 파악하라고 공사에 요구한 사실이 밝혀졌다. 산자부 관계자는 “블라인드에 올라왔던 이슈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사실이 맞는지 아닌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대체적으로 위법한 사실은 없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2차 공제 등 직원들이 부당하다고 느끼는 것들에 대해서는 거의 없애는 수준까지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산자부와는 큰 틀에서만 논의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공사와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공사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제도적인 부분에서 개선을 시도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해당 주장들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인력과 예산은 부족한데 업무량만 늘어난 부분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작년부터 조성완 사장 휘하 회사 측과 논의하고 있었고, TF를 구성해 준비하던 중 블라인드 관련 내용이 터졌다는 것이다.

현진무 노조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요즘 같은 시대, 요즘 같은 시기에 젊은 직원들이 가가호호 방문하기는 어렵다고 작년부터 회사 측에 얘기했고, 회사 측도 이에 대해 공감했다”며 “회사에서 산자부에 이를 피력하기 위해 TF를 운영하던 중 이번 사태가 터졌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이번을 계기로 우리 주장에 힘이 실렸기 때문에 산자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워낙 방대한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세부적인 부분까지 바꾸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내년 초쯤 되면 개선방안에 대한 윤곽이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위원장은 이와 함께 직원들을 상대로 한 설명회도 실시해왔다. 여기에는 그동안 업무 개선이 어려웠던 이유와 점검업무 등의 방식을 바꾼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현 위원장에 따르면 조 사장은 저압점검업무의 경우 가가호호 방문을 실시하던 지금 방식에서 필요할 때 출동을 나가는 방향으로 바꾸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사의 의혹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에게 문의한 결과, 현재 현안 파악 중이며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한 후 연락을 주겠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