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화해 꼭 합의 이뤄 달라…합의 기준은 오로지 국민”

박병석 국회의장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19일 “야당의 원내지도부 공백 등을 감안해 19일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민수 공보수석이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한 브리핑에 따르면 박 의장은 “안보, 경제. 방역 등 3중 위기 속에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장은 이어 “여야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이라며 “소통하고 대화해 꼭 합의를 이뤄 달라. 합의 기준은 오로지 국민”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과 괴리된 국회는 존재할 수 없고 민생 경제와 국가안보 앞에서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21대 국회는 지금이라도 국민의 국회로 나아가야 한다”며 “지난 15일 국민의 삶과 안전을 담보해야 하는 최소한의 상임위원회를 출범시킨 것도 국회의장으로서 엄중한 대내외 환경을 앞에 두고 국회가 더 이상 공전해선 안 된다는 절박감 때문이었다. 양당 원내대표들은 하루 빨리 합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 선출 등 원 구성을 매듭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전날 박 의장에게 전했지만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남북 간 긴장수위가 연일 높아지고 있는데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사의를 표명한 뒤 국회를 떠나버린 상황이다 보니 또다시 강행 처리하는 데 부담감을 느낀 끝에 박 의장은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아무 소득 없이 국회에 복귀하려고 하지는 않겠단 의사를 내비쳐 온데다 같은 당 홍문표 의원도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여당 단독 상임위원장 선출과 박 의장의 상임위원 강제 배분 결정을 꼬집어 “박 의장과 김 원내대표가 공동으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 사과하고 새 출발을 하자고 얘기하고 그 다음에 북한의 도발문제를 갖고 함께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