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공식입장문 통해 밝힌 재점검 사항 모두 반박

산업은행이 현대산업개발이 공식입장문을 통해 9일 밝힌 재점검 요청 주요 인수사항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사포커스DB
산업은행이 현대산업개발이 공식입장문을 통해 9일 밝힌 재점검 요청 주요 인수사항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산업은행이 현대산업개발이 9일 밝힌 입장문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현산은 이에 대해 현재는 밝힐 내용이 없다고 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17일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재점검을 요청한 주요 인수사항인 ▲부채 4조5000억 원 증가 ▲삼일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부적정 의견 ▲지난 4월 채권단 1조7000억 원 지원이 묵시적 부동의에도 아시아나항공의 차입승인 ▲재무상태, 추가차입 근거 및 조건, 영구채 조건 등 포함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요청에도 신뢰가능한 공식적인 자료 미제공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산은은 4조 5000억 원 증가와 관련해 리스 부채 및 정비충당부재 관련 회계기준 변경이 주된 원인으로 금액이 다소 과대하게 산정됐다고 밝혔다. 산은은 작년 6월 말 대비 작년 말 부채가 2조8000억 원 증가했지만 현금 흐름과 무관한 장부상 부채증가와 업황부진에 따른 차입금 증가가 4000억 원 등이 주요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산이 채권단 지원 1조7000억 원을 전액 부채로 산정했지만 이는 한도성 여신으로 지난달 말까지 지원액은 5000억 원이며 부채상환에도 사용돼 차입금이 순증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또 부채증가와 관련 한일관계 악화, 미중 무역분쟁, 코로나19 등 항공업계 전반에 미친 영업부진과 결산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이라고 전했다.

삼일회계법인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은 재무제표의 신뢰성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부정적의견을 내놓은 이유로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평가 결과 리스회계기준 및 정비비용 관련 통제활동 설정 미비 등을 들었다. 산은은 이와 관련한 수정사항을 재무제표에 반영했지만 수정금액이 커 관련 내부통제절차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적정 의겨을 낸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과는 완전히 다른 의미이기 때문에 신뢰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산은은 1조7000억 원의 차입이 현산측 동의 없이 승인난 것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이 사전에 충분히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지원은 채권단의 필수조치로 현산이 부동의해 동의없이 진행하게 됐다고.

신뢰 가능한 공식 자료 미제공에 대해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요청사항을 공문 및 관련자료를 통해 답변해왔고 상주하는 인수단에게도 수시로 정보제공 하는 등 현산 요청에 대해 성실히 자료를 제공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산관계자는 "9일 발표한 공식입장문에 대해서는 변경사항이 없으며 산은의 반박에 대해 현재로선 밝힐 내용이 없다"며 "새로운 입장이 정해지면 보도자료 등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