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주의 지향이 가장 중요한 목표…변화에 적응하지 않는 보수는 생존 불가능”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시대 변화를 어떻게 정강정책에 추구하느냐는 것이 이번 정강·정책 개편에서 주요 목표”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강정책개정특위 1차 회의에 참석해 “정강정책이란 것이 정당이 발족할 적에 항상 우리가 앞으로 무엇을 지향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우리나라 정당의 정강정책을 보면 정당 따로 실질적 행동 따로, 이런 식의 정당 운영을 했기 때문에 일반 국민이 생각할 적에 정강정책이 무엇 때문에 있는 것인가, 정책대로 운영됐느냐에 회의감을 가진다”며 “정강정책이란 것은 시대변화에 따라 정치권이 제대로 적응해서 국민 의사를 따라가는 것이 돼야 하는데 정당들이 소홀히 해온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제가 2012년 총선·대선을 맞이해서 당시 새누리당 정강정책 개편 위원장 역할을 담당했는데 종전과 상당히 다른 정강정책을 제시해서 그때도 논란이 많았다”며 “요즘도 보수란 말 가지고 실랑이했는데 보수라는 것이 무엇 때문에 내세워야 하나. 보수라는 말을 안 써도 당시 새누리당이 보수 정당이란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 알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통합당도 보수를 강조 안 해도 보수로 인식하는 것은 다 안다.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게 이 정당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면서도 “보수라는 것은 급진적 변화를 억제한다는 의미에서 보수지, 시대변화에 따라 적응하지 않는다는 그런 보수란 것은 정치적으로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국민 의사를 제대로 반영한 정강·정책을 제대로 만들어서 저 정당을 한번 믿고 해보자는 인식을 줄 정도로 정강·정책을 개편해야 한다”며 “정강·정책을 잘 만들어 대선에서 통합당이 승리를 거둘 수 있는 희망을 국민께 불러일으키는 데 전력을 다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