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연평도 포격 당시 민주당은 장외투쟁 접고 국방위·외통위 소집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원 구성 과정에서 반발해 상임위원회에 불참 중인 미래통합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결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비상식적 행동으로 남북관계가 비상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10년 전 연평도 포격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장외투쟁을 접고 국방위와 외교통일위를 소집했다. 초당적 협력을 분명히 밝히고 정부를 지원했다”며 “이제 통합당의 차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비상한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며 “초당적 협력이 무엇인지 행동으로 보여 달라”고 거듭 통합당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뒤이어 “초당적 안보 협력을 위해 통합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호소한다”며 “전향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통합당에 당부했는데, 특히 조 정책위의장은 3차 추경과 관련해서도 “지난 2주간 추경 심사를 개시조차 못했다. 6월 국회 내 추경 처리가 안 되면 우리 경제와 민생 현장이 큰 타격을 입는다”고 통합당에 협조해 줄 것을 호소헀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중장기적 경제침체 가능성이 커지고 경제회복 모멘텀을 놓치게 된다”며 “통합당의 추경 처리 동참을 기다리겠으나 통합당이 끝내 국난극복을 거부한다면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