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군 총참모부 "남북관계 악화일로...만단의 태세 갖추고 있다"

JSA 내 남북군사모습 / ⓒ뉴시스
JSA 내 남북군사모습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군이 비무장지대 진출해 요새화함과 더불어 대남전단을 살포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날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공개보도문을 통해 “우리 군대는 최근 각일각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로 줄달음치고 있는 사태를 예리하게 주시하며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수 있도록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의 그 어떤 결정 지시도 신속하고 철저히 관철할 것”이라며 “우리는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 관계 부서들로부터 남북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 방안을 연구할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들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 조치를 강구해 예견돼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 삐라 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 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 계획들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며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를 빌미로 김여정을 필두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등의 강경한 입장을 연이어 내놨고, 현재는 남북간 모든 연락채널이 차단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