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수도권에 강화된 방역조치 무기한 연장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수도권에 재유행 우려에 따라 강화된 방역조치가 무기한 연장된다.

15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부터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방역조치를 연장한다”며 “수도권의 감염이 다른 지역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미 무등록 방문판매업소발 감염이 춘천지역으로 이어졌으며 특히 최근 2주간 신규 환자 중 60세 이상 고령자 확진자 비율이 약 40%로 연령대 중 가장 높아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위험군인 고령자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주간보호시설, 요양시설 등을 통해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 기저질환이 있는 중고령층 중증환자 증가로 치명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우려돼 방역당국은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을 막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 8개 고위험시설과 수도권의 학업 및 PC방의 집합제한 조치를 연장하고 전자출입명부를 의무화했으며 특히 학원의 경우 교육부가 전자출입명부와 관련하여 특수성을 반영한 세부지침을 마련하여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방역 사각지대에 놓인 고시원, 쪽방촌, 함바식당 등의 취약시설도 관계부처, 지자체와 함께 집중 점검해 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환자 발생 시 차질 없이 치료될 수 있도록 수도권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공동으로 활용하는 공동방역체계도 마련했다”고 했다.

다만 박 장관은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들의 협조가 절실하며 수도권 거주 국민들께서는 스스로가 방역 사령관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불필요한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여 수도권 감염 확산을 막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수도권 내 집단감염이 계속해서 이어지며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높아지고 있으며 방역당국은 환자 발생을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억제하도록 노력하는 한편 재유행을 대비해 방역물자, 치료병상, 의료 인력 등 주요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