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제품 판권 인수…첫 대형 M&A
“당뇨 등 만성질환 치료제 국산화” 목표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 기대” 주가 상승세

셀트리온이 다국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18개 제품의 특허와 판권을 인수한다. 셀트리온 2공장 전경. ⓒ셀트리온
셀트리온이 다국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18개 제품의 특허와 판권을 인수한다. 셀트리온 2공장 전경. ⓒ셀트리온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셀트리온이 다국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18개 제품의 특허와 판권을 인수한다. 이에 화이투벤과 알보칠 등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제품도 셀트리온 소유가 된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주식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셀트리온은 12일 다케다의 아태지역 ‘프라이머리케어’ 사업을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인수금액은 3324억 원이며 인수는 싱가포르 자회사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기업결합신고 등 각 지역 관계당국 승인 과정을 거쳐 올해 4·4분기 내 인수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한국과 태국·대만·홍콩·마카오·필리핀·싱가포르·말레이시아·호주 등 9개 시장에서 판매 중인 다케다의 전문·일반의약품 브랜드 18개 제품의 특허와 상표·판권을 모두 확보한다.

인수 제품군에는 글로벌 개발 신약인 네시나, 액토스(당뇨병 치료제), 이달비(고혈압 치료제) 등 전문의약품과 화이투벤(감기약), 알보칠(구내염 치료제) 등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일반의약품도 포함돼 있다. 이 중 네시나와 이달비는 각각 2026년, 2027년경까지 물질 특허로 보호돼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수는 셀트리온의 첫 번째 대형 인수합병(M&A) 건이다. 이번 거래를 통해 인수 제품군을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에 조기 안착시킬 예정이다. 또 당뇨병 및 고혈압 치료제 시장이 2030년 11조 원 규모를 바라보는 만큼 개량신약 및 인슐린 바이오시밀러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번 다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제품군 인수는 외국계 제약사에 의존하던 당뇨·고혈압 필수 치료제를 국산화해 초고령 사회에서의 국민보건 및 건보재정 건전성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주식 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오전 11시 현재 전 거래일 보다 3.65%(1만500원) 오른 29만8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 등은 셀트리온에 대해 목표주가 35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신재훈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아태 사업부문은 매출액 2000억 원에 이익률 20% 수준을 꾸준히 기록할 수 있는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제품 다양화로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제약사가 되기 위한 모습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판매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담당하고, 기존 바이오시밀러 및 바이오베터, 그리고 복합제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확충해 영업역량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셀트리온은 양사에 생산과 판매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