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라도 NSC 소집해 북한 의도 분석하고 국민께 설명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북한의 통신선 차단 조치와 관련해 정부를 겨냥 “남북관계에 중대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판단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북한의 의도를 분석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응책을 강구했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초강경 태도가 단지 대북 전단 때문에 그런 것인가. 북한이 그동안 현 정부의 관계개선 노력에 보여준 모멸적 언사와 면박은 어제 오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정부가 대북 전단 살포 단속, 처벌을 천명한 점에 대해 “김여정의 말 한 마디에 혼비백산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 꼴사나운 모습”이라며 “이번 조치가 김여정의 말 한 바디에 놀라 부랴부랴 취하는 조치라면 정부의 대책은 대단히 근시안적인 졸속”이라고 혹평을 쏟아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안 대표는 “살포 강제 중단은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거나 북한의 실질적인 평화정착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살포 단체들과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없는 것인지 등 여러 측면을 살폈어야 했다”며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방사포 발사 등 군사적 위협행위는 괜찮고 왜 대북 전단은 안 되느냐는 물음을 던지는 국민들께도 정부는 명쾌하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조치는 그 어떤 것도 충족시키지 못했다. 정부의 노력에도 북한이 강경일변도의 태도를 고수할 경우 정부의 다음 대책은 무엇인지 묻는다”고 거듭 정부를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김여정이 직접 나선 북한의 강경 태도와 실질적 차단 조치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NSC도 소집하지 않고 침묵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며 “지금이라도 NSC를 소집해 북한의 의도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국민께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상촬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