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경제활동 급속히 위축되는 전대미문의 상황"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시사포커스DB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을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12일 이주열 한은 총재는 한국은행 창립 제70주년 기념사에서 “지금 전세계는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보건위기를 겪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 억제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봉쇄조치로 인해 많은 나라에서 경제활동이 급속히 위축되는 전대미문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먼저 위기 극복을 위해 중앙은행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다해 나가야 하겠다”며 “통화정책은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완화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위기 극복을 위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하는 가운데서도, 중장기적인 시계에서는 금융불균형이 누적될 가능성에 경계감을 늦추어서는 안 될 것으로 선제적인 대응으로 이번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되, 이번 위기가 진정되면 이러한 이례적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가는 방안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더불어 이 총재는 “이번 위기에 대응해오는 과정에서 중앙은행의 역할 범위가 과연 어디까지 확대될 수 있느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발권력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민의 재산이기 때문에 이를 신중하게 행사하는 것이 중앙은행이 지켜야 할 기본원칙”이라고 했다.

말미에 이 총재는 “우리 경제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그럴수록 우리 모두 투철한 사명감을 가져야 하며 오늘 우리의 결정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준비에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매 순간 냉철하게 판단하면서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