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간 나아진 상황 없어...n차 감염 계속 발생"

중대본 회의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중대본 회의중인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강화된 방역조치에 대한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계속하면서 수도권에서는 지난 5월 29일부터 2주간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에 집합제한조치를 내리고 공공시설의 운영과 불요불급한 공공행사도 제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의나 중과실로 방역수칙을 위반하거나 거짓 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경우에는 예외 없이 엄정한 법적조치를 취해 나가고 있으며 이렇게 위험을 통제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한 지 일주일이 지나가고 있다”며 “청년들은 시험을 치르고 시민들은 거리두기를 지키며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한걸음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했다.

다만 “현재 수도권 상황은 2주 전보다 나아지지 않았으며 고위험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은 줄었지만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소규모 교회나 다단계 업체 등에서 집단감염과 n차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고도 했다.

때문에 “전체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비중이 늘어나고 방역망 내에서 관리된 확진자 비율이 줄어드는 등 각종 지표도 위험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모레 종료 예정인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방역조치는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수도권 내 기존 조치를 연장하고 사각지대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는 등 감염확산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진단검사를 확대해서 시행하겠으며 언제 올지 모르는 2차 대유행에 대한 대비태세도 서둘러 갖추겠다”며 “아울러 연말까지 혈장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완치자들의 혈액을 모집하고 있으며 참여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