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동북아시아 안정위해 일한 협력 유지해야”

문재인 대통령./©문재인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보수 성향의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장기화되는 한일갈등의 책임을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리는 주장을 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11일 요미우리는 “한일 여론조사,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상호불신을 키웠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같은 주장을 했다.

요미우리는 지난달 22~24일 한국일보와 공동으로 여론조사 결과 한국인 응답자의 91%와 일본인 응답자의 84%가 최근 한일관계를 "나쁘다"고 평가한 것으로 조사한 것을 소개하며 “문재인 정권의 책임이 크다”고 했다.

또 한국인 응답자의 93%, 일본인 응답자의 69%는 “상대국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나왔다.

요미우리는 "일본 측에서는 한국이 집요하게 역사문제를 다시 문제 삼는 것에 대해 짜증이 쌓이고 있다"며 "한국 대법원이 일본기업에 대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을 명령하는 판결을 내린 뒤 아직 실현가능한 해결책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을 둘러싼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경제협력 협정으로 해결돼 (한국)대법원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라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요미우리는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라 압류된 일본기업 자산이 현금화되면 기업 측에 직접 불이익이 생긴다”면서 “일본으로서는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사태이기에 문 정권은 한일관계에 미칠 타격의 크기를 인식하고 타개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요미우리는 외교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요미우리는 “북한은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반복하고 중국은 군비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며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위해 미국을 중심으로 일한이 협력하는 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