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생각을 떳떳하게 밝혀야 참다운 리더다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 칼럼니스트

[노병한의 운세코칭] 인간은 누구나 나약함과 교활함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상대방에 주눅이 들 수도 있고 특정인 앞에 행동이 당당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인간의 나약함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부끄러워 할 일만은 아니다. 나약함은 누구든 강해지기 위해서 노력하면 극복될 수 있는 도전의 대상이다.

그뿐이랴 성장과정과 생활여건에 따라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상대를 속이려는 교활함도 개선이 가능하다. 선의의 거짓말은 상대방의 상처를 위로하기 위하여 하는 따뜻한 배려가 깔린 것이므로 용납될 수도 있다.

세계는 하나의 국제정치와 국제경제의 아주 커다란 무대인 셈이다. 대한민국이라는 영토도 하나의 국내정치와 국민경제의 커다란 무대다. 어떤 무대든지 무대에서는 배역에 맞는 연기가 중심이다. 무대는 연기할 주연배우와 다양한 조연배우들을 요구한다.

그러나 삶의 현장에서 펼쳐지는 정치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직장활동 등은 리허설을 요구하지 않는 특별한 무대인 셈이다. 모든 국민들은 다양한 각본을 가지고 있다. 이는 운명이 정해 놓은 각본과 설계도와 같은 셈이다. 그래서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도전정신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세상이 모두 공정하고 공평하지만은 않다.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자질과 재능이 다르고 주어진 환경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공정과 공평에도 다양성이 존재하여 흥미로운 것이다. 이렇게 세상에는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드라마틱한 현상들이 생겨난다. 스스로 도전하고 개척하려 하지를 않고 남에게 의지하려고만 한다면 개성과 다양성은 이미 상실되어 버린다.

괴테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였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있어야 할 곳에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나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무너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간은 누구나 나약함과 교활함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할 말은 하여야만 한다. 특히 자신의 생각을 떳떳하게 밝혀야 참다운 리더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한 일은 자신이 책임져야만 한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그 분이라면 내 마음을 충분히 알아줄 것이라는 착각은 커다란 오산이다. 설령 그 분이 내 마음을 알고 있다고 하드래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는 확신할 수가 없다.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혀야만 자신의 의사가 상대방에게 전달된다. 말로 자기의사를 표현하지 않고서는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도 없는 것이고 자신이 목표하는 바를 관철시킬 수도 없다.

타고난 성격이 천성적으로 소심하고 겁이 많아서 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리더가 될 수가 없다. 이러한 발언을 하면 상전=국민의 미움을 사거나 동료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하지나 않을까 하고서 머뭇거리고 망설이면서 눈치만 살피는 것은 관리형의 관료주의적 발상이다.

지나치게 상대방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안색과 사정 그리고 비위에 맞춰서 무엇인가를 결정하려는 자세는 결국 스스로 지조가 없음을 인정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자신이 내뱉은 말에는 책임이 생기게 마련이므로 긁어서 부스럼 만들지 않겠다는 자세라고 한다면 그는 늘 뒷전에서 맴돌아야만 할 것이다. 진정한 리더의 길은 접어야만 한다. 운명의 장난은 무수하게 많이 존재하고 있다.

욕망이 있다면 말로 표현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기회가 찾아오는 것이고 그러한 기회가 주어졌을 경우에 실행하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다. 결과를 두려워하면 리더가 아니다. 최고의 리더라면 자신의 입장이 상대방의 사정보다도 반드시 앞서야만 함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글/노병한: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장/미래문제·자연사상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