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대북전단 살포 ‘판문점 선언’ 위배 행위 분명”

통일부 로고./ⓒ통일부.
통일부 로고./©통일부.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통일부는 10일 북한이 남북 연락채널 중단 등 강경조치를 했음에도 정부가 북한에 저자세를 보이고 있다는 논란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정책은 정세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저자세니 고자세니 하는 감정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전략적 자세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에 쟁점이 되고 있는 사항들은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돼 있고 그 이후 북측이 남북 통신선까지 차단했는데 먼저,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이 중단하기로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위배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이어 “따라서 정부가 이에 대해 조기에 명백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밝혔는데 정부가 북측의 문제 제기 이전에도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검토해 오고 있었다”며 “단순히 북측의 문제제기가 제기된 이후 정부가 입장을 밝혔다는 외견적 선후 관계만으로 이렇게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여 대변인은 ‘연락사무소를 통해서 9시에 혹시 통화시도를 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제 정오 북측과 통화시도를 하였으나 아무런 연락을 받지를 못했다”며 “그 이후 통화를 시도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통화 시도 여부에 대해서는 “북측이 공식적으로 어제 정오부터 남북통신선을 차단하겠다고 했고, 우리 측 공동연락사무소가 어제 정오에 통화를 시도했고 이를 확인했다”며 “그래서 남북통신선 재개에 대한 남북 간 합의가 있을 때까지 매일매일 통화를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대남 비난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해서는 “우리가 정세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여당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 당론 채택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항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