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판문점 선언에서 대북전단 살포 중지하기로 합의”

더불어민주당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북한이 '대적 선언’ 및 청와대 핫라인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 연락채널 차단하는 등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을 맞자 더불어민주당이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당론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안을 계속 처리하지 못했는데 비준 동의안을 처리해야 하지 않겠냐는 일부 최고위원의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송 대변인은 “이해찬 대표도 긍정적으로 말했다"며 "당론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태는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무단살포로부터 촉발됐다”며 “공들여 쌓은 평화의 탑을 무너뜨리는 분열 행위를 중단해야한다”고 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중지하기로 합의했다”며 “남북 합의를 준수해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평화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에 대해서 (미래통합당이) 굴종적이라고 하는 것은 평화를 파괴하는데 동조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설 최고위원은 “통합당 일부 의원들은 대북전단을 살포한 탈북자 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전단 살포를 옹호했다”며 “‘탈북자 단체가 대북전단 살포 일시와 장소 등을 사전공개나 예고를 하지 않고 보내고 있어 접경지역 주민들 안전을 위협하지 않는다’는 해괴한 논리로 탈북자 단체를 부추겼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할 책임 있는 국회의원으로 할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통합당은 무책임한 선동정치를 당장 중단하길 바란다”고 했다.

덧붙여 “정부는 탈북자 단체가 추가살포 계획으로 접경지역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엄정하고 강력한 조치로 추가살포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