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북 정책 사과하고 안보라인 교체해야…9·19 남북군사합의서 전면 재검토해야”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 관계자 의원들이 10일 오전 국회(본관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긴급안보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 관계자 의원들이 10일 오전 국회(본관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긴급안보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10일 “외교안보특위를 구성해서 북한 동향과 의도를 예의주시하고 문재인 정부가 원칙과 상식에 입각한 대북정책을 추구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간담회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대북안보정책을 우리 당이 앞장서서 선도하고 국민들에게 협력구하기 위한 특위를 곧 발족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최근 김여정 담화 등을 계기로 악화된 남북관계와 관련해 “북측이 남북 연락사무소를 폐쇄하고 적대관계로 전환해 죗값을 치르게 하겠다고 폭언을 한 것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평화프로세스가 파탄에 이르렀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는데, 이 뿐 아니라 탈북민 출신인 같은 당 태영호 의원도 “북한 대남전략은 대적 투쟁이었다. 필요할 때마다 대적투쟁을 우리민족끼리로 포장했을 뿐이고 수틀리면 대적투쟁 본색을 드러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태 의원은 북한이 문제 삼은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도 “미국에 (시비를) 걸지 못하고 가장 비겁하게도 치졸하게도 힘없는 탈북민이 보낸 삐라 몇장 가지고 도발 명분을 찾으려 한다”고 북한을 비판했으며 조태용 의원도 “(대북전단 살포는) 우리 헌법에서 보장된 표현의 자유 일환이다. 정부가 위협, 부당을 명분으로 민간인의 대북전단 활동을 단속하거나 저지하기 위한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박진·한기호·태영호·조태영·신원식 의원은 간담회 후 성명을 통해 “새로운 안보 대북정책으로 전환해야할 시점”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실패한 대북 정책에 대해서 사과하고 안보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하고 북한의 이번 선언을 계기로 치명적인 국방 공백을 초래한 9·19 남북군사합의서는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청와대에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통합당은 남북관계 개선과 안보태세 확립을 위해 초당적 협력을 정부여당과 할 용의가 있다. 정부는 불통적인 대북유화정책을 포기하고 현실적이고 원칙에 입각한 대북 정책을 추진하라”고 주문한 데 이어 북한을 향해서도 “북한 당국은 대한민국과 국민에 대한 겁박을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에 약속한 완전한 비핵화에 나서야 한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