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위기 대응 특위 만들어 일주일 2차례씩 분야별로 대국민 브리핑 제안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미래통합당 중진 의원들과 10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미래통합당 중진 의원들과 10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10일 “현재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구성하고 있는 경제혁신위와는 별개로 코로나 이후 닥칠 세계 경제위기를 대응할 당내 특위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진취적 기상을 바탕으로 해서 새롭게 출발하는 이때 과거 경제위기를 극복해본 국정경험을 가진 경제전문가 자산들이 많다. 우리가 이런 장점을 우리가 잘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윤중현, 임종용, 신재윤, 김석동 등과 같은 그런 경제전문가들에게 위원장을 맡겨서 향후 닥칠 세계적 경제위기, 퍼펙트스톰에 대응할 수 있는 컨틴전시 플랜을 우리 스스로 짜서 대응하도록 조치해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 환율, 에너지 분야별로 시나리오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질병관리본부가 확진자 수를 발표하듯 우리가 일주일에 2차례씩 분야별로 위기대응상황을 국민들에게 브리핑 하도록 하면 어떻겠나”며 “코로나로 인한 세계경제위기 속에서 2022년 대선을 맞이하게 된다. 코로나 사태 이후 닥쳐올 퍼펙트 스톰, 세계적 경제위기를 누가 잘 대응할 수 있느냐 하는 능력을 보여주게 되면 우리가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승기를 잡게 되지 않겠는가 해서 건의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정 의원은 “최근에 선거부정 얘기가 자꾸 나오는데 저는 선거부정 문제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다만 사전투표 제도가 이번 총선을 치르면서 여러 가지 허점이 제기됐고 또 합리적 보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일에 불가피하게 투표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사전투표제도인데 오히려 사전투표율이 당일 투표율에 육박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점점 본말이 전도되는 게 아닌가”라며 “또 향후에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선거일을 공휴일로 활용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 등을 감안하면 앞으로 사전투표율은 점점 더 높아질 것이다. 공식 선거운동은 투표일 전까지 13일을 보장하고 있는데 당일 본투표 5일 전부터 이틀 간 실시되는 사전투표를 하면 4일, 5일이나 축소되는 문제가 있고 그 어간에 중요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에 막판까지 민심이 반영되지 않을 그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사전투표 이후 관리 소홀도 많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의원은 “개표과정에서 분실된 것으로 알려진 투표지는 경위가 어떻든 그 자체 그 관리 소홀은 우리가 문제로 지적해서 좀 개선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하고 관외 사전투표 보관장소에 CCTV가 없다는 것들. 투표지가 정식 규격의 보관박스가 아니라 간식박스에 보관되던 점 등 이런 부실한 점은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전투표제도개선 특위 정도는 구성해야 되지 않나”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