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통화 시도 상황 보고 적절히 대응”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통일부는 9일 북한이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 채널 차단 및 폐기를 선언했음에도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남북 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북한은 이날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과 연락사무소를 포함해 남북한 간 모든 통신연락 채널을 완전히 차단·폐기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통상 연락사무소는 평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 두 차례에 걸쳐 업무 개시와 마감 통화가 이뤄지는데 북측이 이날 오전 9시 남측의 연락사무소 연락 개시 통화와 군 통신선 채널에서 응답하지 않았다.

이보다 앞서 북한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보도를 통해 "2020년 6월 9일 12시부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오던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남북 군부 사이의 동서해 통신연락선, 남북 노동당 중앙위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 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 폐기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해당 당국자는 북한이 남측에 별도의 전통문을 보낸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측으로부터 받은 전통문이 없다”고 답했다.

또한 “12시 이후에는 예고가 된 만큼 그 상황을 보고 통화 시도를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전날에도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를 받지 않았지만 오후 공동연락사무소 남북연락협의는 평소대로 진행됐다.

한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작심 비판하며 남북군사합의 파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까지 거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