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6인, 통합당 4인 등 11명 규모의 상임위원회 정수조정특위 구성키로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8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가졌다.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8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가졌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원 구성 법정시한인 8일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조정부터 하자는 미래통합당 제안을 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이 수용하면서 일단 원 구성 협상 시한도 연장됐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민주당 김태년,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회동 뒤 브리핑을 열고 “국회 상임위 위원 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구성안은 합의됐고 박 의장과 민주당도 수용했다”며 “규칙 개정안은 오는 10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회동 결과를 전했다.

한 수석에 따르면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정수 규칙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여야는 합의했는데, 특위 인원은 11명으로 하며 이 중 민주당이 6인, 통합당 4인, 비교섭단체 1인으로 하기로 했으며 비교섭단체 몫 위원은 국회의장이 추천키로 했다.

앞서 통합당은 최형두 원내대변인이 이날 오전 상임위 위원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구성 촉구 공문을 국회의장실에 제출했는데 상임위별 상임위원 정수를 정하는 것이 상임위별 배정명단을 제출하는 것에 선행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박 의장은 같은 날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및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오늘 통합당의 국회 상임위 위원 정수 규칙 개정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혔고, 김태년 원내대표도 “야당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혔는데, 이로써 이날 오후 열리는 본회의에선 일단 정수 조정 특위 구성안을 처리하고, 여당에서 상임위원장 표결 강행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 수석은 이와 관련해 이날 기자들이 ‘상임위 구성은 법정시한을 넘기는 것으로 보면 되는가’란 질문에 “네”라고 답하며 “오늘은 (본회의에) 정수 규칙 개정안 특위를 구성하는 문제가 안건으로 올라온다.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는 추후로 또 논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