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행사
앱 통해 주문하면 GS칼텍스 주유소서 적재해 배송
전국 주유소를 드론 배송·모빌리티 거점으로 활용

산업부는 ETRI, GS리테일, GS칼텍스와 함께 이날 오전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GS리테일
산업부는 ETRI, GS리테일, GS칼텍스와 함께 이날 오전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GS리테일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하면 드론으로 편의점 상품을 배송해 주는 ‘100% 비대면’ 배송 서비스 시연이 제주도에서 펼쳐졌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은 뉴노멀 소비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정부와 GS리테일 등이 힘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GS리테일, GS칼텍스와 함께 이날 오전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GS25 ‘나만의 냉장고’ 앱을 통해 주문된 식음료 상품을 GS칼텍스 주유소에서 드론에 실어 주문자에게 배송하고 돌아오는 서비스를 시연했다. 배송 왕복 거리는 2km 안팎이며, 비행시간은 5~6분 정도다.

이번 행사에서 진행된 시나리오는 두 가지다. 드론 제작사 네온테크에서 기체로 주유소에서 1.3km 떨어진 펜션의 숙박객에게 도시락과 음료를 배달하고 돌아오는 것과 엑스드론 기체로 주유소에서 0.8km 거리의 해안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간식을 배달하는 것.

현재는 고객이 앱으로 상품을 주문하고 직접 편의점을 방문해야만 한다. 드론 배송 방식이 보편화되면 물류거점인 GS칼텍스 주유소에서 GS25 주문 상품을 드론에 싣고 고객에게 배송 후 돌아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드론 배송 시연 행사는 산업부가 드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중심으로 구성한 ‘민관 공동 드론 물류 컨소시엄’의 기술 지원과 국내 최초로 ‘드론 규제 샌드박스 특구’로 선정된 제주도의 인허가 등 행정 지원을 받아 개최됐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언택트(Untact) 대표 기술인 드론 배송 서비스 조기 상용화를 목적으로 GS칼텍스 등 수요기업과 함께 도서산간지역에서 실증 사업을 진행 중이다.

초기에는 도서산간지역에 생활·안전 물품을 신속 하게 배송할 수 있어 유통물류배송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노약자·주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적용 분야 확대와 함께 대상 지역도 도시외곽, 도심으로 단계적 서비스 확대를 추진한다.

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산업부
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산업부

이날 GS칼텍스는 자사 전국 주유소 네트워크를 드론 배송 및 미래 모빌리티 거점으로 활용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추후 카셰어링·전기차·수소차 충전서비스·택배·드론배송 등 ‘모빌리티&로지스틱스 허브’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GS25는 편의점뿐 아니라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의 점포 인프라를 통한 드론 배송 네트워크가 본격적으로 상용화하면 연평도, 백령도, 마라도 등 도서 지역에 입점한 점포를 거점으로 인근 부속 도서·산간 지역 주민들에게도 신속하게 접근이 가능한 혁신적인 물류망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은 “드론 물류의 선도적 도입은 물류 효율화,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더불어 물류 사각지대 주민들을 위한 서비스 개선, 친환경 물류 실현 등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역할을 확대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드론의 경우 여러 규제 장벽에 갇혀있다. 국립공원, 해수욕장, 인구밀집지역 등에서는 비행이 금지되며, 시험 비행 장소 복잡한 사전 허가가 필요하다. 카메라가 장착된 경우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어 이 역시 아직 해결과제로 남아있다. 

제주도는 국내 최초로 ‘드론 규제 샌드박스 특구’로 선정된 지역이다. 제주도와 산업부가 드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중심으로 구성한 ‘민관 공동 드론물류 컨소시엄’의 기술 지원을 받아 이번 드론 배송 시연행사가 진행될 수 있었다. 

이에 산업부는 민간 기업이 유통물류 배송 상용화 사업을 본격 착수하는 데 있어 규제 에로가 발생하는 경우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연행사와 업계 드론 서비스 진출 발표는 그간 정부 드론 산업 육성 및 관련업계 노력과 성과를 한 눈에 보여준 계기”라며 “언택트 시대에 드론 기반 유통서비스 상용화 확산은 그 중요성과 활용도 증가가 예상되므로, 정부는 이에 대비해 비행거리·적재무게가 증가된 수소 드론 개발 등의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전기·수소 충전 및 주유소 네트워크와 미래 모빌리티 연계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