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 살포 문제, 정쟁 소지 아냐…통합당도 박근혜 정부 시절 겪은 문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까지 거론한 표면상 이유인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원 구성이 완료되면 살포 금지 입법을 완료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며칠 전 북한이 대북전단 관련 담화를 발표한 후 남북관계에 이상기류가 있다. 백해무익한 대북 전단 살포는 금지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4월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관련 가짜뉴스와 허위정보가 국내외 광범위하게 유포됐다. 북한이 체제 위협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김정은 유고설과 관계있고 대북전단도 이 같은 선상에 있다”며 “오해와 불신이 충돌로 이어진 역사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가 전단 살포 관련 건의문을 통일부에 제출했다”며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정쟁의 소재가 아니다. 역대 정부가 겪어온 대북전단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그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을 향해 “통합당도 박근혜 정부 시절 직접 겪은 문제”라며 “통합당이 야당이 됐다고 그때와 다른 소리를 해선 안 된다”고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원내대표는 원 구성과 관련해서도 “법정시한 내 마무리하고 3차 추가경정예산 등 위기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상임위 배분 때문에 국난 극복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는 오류는 절대 범하지 않겠다”며 “3차 추경은 국민들이 21대 국회를 평가하는 첫 시험대가 될 것이다. 3차 추경 심사와 처리를 위한 빠른 원 구성을 야당에 촉구한다”고 통합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