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선순환 프로젝트’ 일환
비닐봉지 제로 캠페인도 진행

롯데마트가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가동, 국내 유통사의 모범이 되는 친환경 매장의 선도 모델 구축에 나선다.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가동, 국내 유통사의 모범이 되는 친환경 매장의 선도 모델 구축에 나선다. ⓒ롯데마트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롯데마트가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가동, 국내 유통사의 모범이 되는 친환경 매장 선도 모델 구축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롯데그룹이 지난 2월 발표한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비닐 및 플라스틱 50% 감축 ▲식품 폐기물을 2025년까지 30% 감축 ▲친환경 녹색 매장 구축 등 3대 중점 과제를 실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2025년까지 비닐 및 플라스틱을 50% 감축하기 위해 자체 PB 제작 시 7대 친환경 패키징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게 된다. 7대 친환경 패키징 가이드에는 ‘리무버블 스티커 사용’, ‘에코 절취선 적용’, ‘재사용 포장재 사용’, ‘친환경 소재로 대체’ 등이 있다.

이를 실천해 나가는 상품기획자 의식 제고 및 실천력 확보를 위해 매출·이익과 함께 환경을 핵심 업무로 편입, 성과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또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닐봉지 제로(Zero)화를 위해 단계별 감축을 진행하게 된다. 실제로 2019년 한 해 동안 롯데마트의 롤 봉투 사용은 2018년 대비 60% 이상 줄였다.

두 번째로는 매장 내 식품 폐기물을 2025년까지 30%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사적인 캠페인을 진행, 식품 폐기물 발생량을 일별 측정하게 된다. 폐점 시간에 임박해 진행하는 세일 시간을 대폭 앞당겨 운영해 고객들에게도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신재생 에너지 및 전기차 저변 확대를 통한 친환경 녹색 매장의 구축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현재 39개점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해 연간 460만kw, 1600가구가 1년간 사용 가능한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 확대해 내년에는 60개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120개점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형 유통 사 중 가장 많은 수의 환경부가 지정하는 ‘녹색 매장’ 인증 매장 100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정원헌 롯데마트 준법경영실장은 “하루 한 번 생활 속의 작은 친환경 실천인 ‘1일 1그린’이 가능한 매장을 만들 계획”이라며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친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녹색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