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살포 회유…일부 주민 반발
이장 해임결의안 및 고발 등 난투극
이장, “돈 받은 것 해명 요구”

관정리 마을 주민들의 문중묘 설치 반대 현수막 주민간 반목 현장 모습   사진 / 이현승 기자
관정리 마을 주민들의 문중묘 설치 반대 현수막 주민간 반목 현장 모습 사진 / 이현승 기자

[세종.충남 / 이현승 기자] 세종시 전의면 관정리 상.중대부 주민들이 문중묘지 설치 찬반양론으로 갈려 난투극을 벌이고 있다. 난투극의 시작은 지난 4월 세종시 전의면 관정리 산 77-6번지 일대 995㎡에 승인허가 신청을 내면서 부터다.

이에 전의면 관정리 상. 중대부 주민들이 서로 찬성 반대로 갈렸고 주민들 가운데 현 이장이 살고 있는 중대부 주민들은 묘지설치를 찬성하고 협의를 해주었다.
반대 입장인 상대부 주민들은 중대부 주민들에 맞서 반대를 외치며 저항하고 있다.찬반 양론을 부추긴 것은 금품회유가 하나의 이유로 작용했다.

형사고발과 금품살포로 비화된 이면에는 추한모습이 적나라 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장 해임결의안 까지 진행됐다, 관정리 마을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모습은 앞으로 어떤 상황으로 갈것인가?

마을 문제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진입도로는 상대부 주민 신토불이 가든의 개인 사유지 인데 협의 없이 진행됐고, 사유지 도로가 있는 진입로를 중대부 쪽서는 갈 수 없으며 사유지인 상대부 신토불이 가든 부지를 지나야 하는 문제가 있다.

신토불이 가든 김영순 대책위원장은 “20여년 전에 도로를 내는데 기여 한바 있고 약 1㎞ 내에 왕의물 축제장이 있는데 납골묘 등이 있으면 왕의물 축제가 훼손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 “동내가 납골당으로 토지값 등이 내려갈 것이 걱정된다”며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관정리 마을의 난투극의 불씨는 문중에서 중대부 주민들에게 1000만원을 주면서 부터다.

상대부 주민들을 무시 한채 중대부 마을에 금품이 지급된 것이 알려지자 민심이 흉흉해졌다.

상대부 주민들은 “관정리 마을 이장이 상대부 주민들과 협의 없이 중대부 주민들에게 1000만원을 받게 해 주는 등 비상식적 행동”을 문제 삼고 있다, 이에 관정리 마을 k이장은 기자와의 통화서 문제가 일단락 됐다며 언급을 피했다.

문중측서는 3000평의 토지서 현재 300평만 묘지 설치 허가를 냈지만 주민들은 300평이 아니라 3000평 까지 묘지 설치 허가를 낼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종시 담당자는 지난 4일 “관계된 부서서 저촉사항이 없는 것으로 평가 됐고 현장조사서 묘지 설치 기준에 벗어나지 않을 경우 허가증을 발급하겠다” 고 밝혔다.

그러나 중대부 일부주민들이 분골설치를 반대하고 있고 상대부측 묘소 진입도로 차단과 형사고발 및 중대부측 일부주민들에게 건네진 1000만원 등 문중묘지 설치건 으로 주민들간 반목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중측의 섣부른 대처와 금품 회유 이장의 편견 등이 마을 주민간의 불협화음을 키워 인심 좋던 마을을 난투극의 장으로 만들었다는 비난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여 관정리 마을의 앞으로의 진행 추이가 주목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