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안성쉼터 매각한 건설사 압수수색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검찰이 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운영했던 경기도 안성 소재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과 이를 매각했던 건설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정의연이 운영한 쉼터와 이를 지어 매각한 건설사 금호스틸하우스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지난 2013년 안성 쉼터를 주변 시세보다 약 7억5000만원에 매입했다가 3억3000만원 낮은 4억2000만원에 매각했다. 문제는 해당 건물을 지인에게서 소개 받은 것이 사실로 알려지면서 거래 과정에서 부당한 거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업무상 배임 및 횡령 의혹 등으로 고발된 상태다.

앞서 여러 시민단체는 검찰에 윤 의원과 정의연 관계자들을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의혹, 안성 쉼터 매입 및 매각 의혹과 관련해 고발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달 20~21일까지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마포 평화의 우리집 총 3곳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한 나눔의집 후원금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관련 자료를 압수, 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지난 1일 정의연의 부실 회계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정대협 당시 활동 회계 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기도 했다.

정의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정의연 관계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A씨는 앞서 지난달 26일과 28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회계 담당자와는 다른 정대협 당시 회계 담당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