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사저부지 매입 보도에...靑 기존 사전 경호문제 있어

청와대 본관 전경 / ⓒ청와대
청와대 본관 전경 /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경남 양상 사저에 머물 계획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 역시 이를 어느 정도 시인했다.

5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사저 보도와 관련해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바이러스와 전쟁 중인 상황에서 대통령께서 퇴임 후 머물 사저 문제가 불거져 나와 조금은 당혹스럽지만 언론 보도가 구체적으로 나온 이상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공식 발표를 하는 것이 사저와 관련한 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부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의 평산마을에서 지낼 계획으로 문 대통령의 기존 사저는 양산 매곡동에 있습니다만 인근의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며 “새 사저 부지를 마련한 이유는 경호 문제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양산으로 내려가시겠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고 내부적으로도 누차 양산 매곡동 자택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경호처에서 양산 매곡동 자택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이었다”고 했다.

이런 이유 등을 근거로 “문 대통령은 국가기관이 임무수행 불가 판단을 내린 만큼 부득이하게 이전 계획을 하게 된 것으로 대신 새 부지를 마련하더라도 매곡동 자택 규모보다는 크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또 사저 부지는 5개 필지 2630.5㎡으로 약 10억6,401만 원으로 청와대는 밝혔다.

이외 강 대변인은 “대통령 사저는 지방에 소재한 관계로 관계법령에 따라 건축을 위해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지의 크기가 서울보다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며 “대지에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건폐율이 20% 이하로 전직 대통령들보다 작은 수준이고 지금 양산 매곡동 자택보다 평수가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