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코로나 공포 조성해서 경제활성화 죽을 수 있다…경제는 심리인데 심리방역 필요”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자영업 소상공인들은 비상상태에 놓여 있는데 이제는 경제가 돌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언제까지 방역 성공만 자랑할 수는 없다. 국민에게 과도한 코로나19 공포감을 조성해서 경제 활성화 자체가 죽을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확진자 다녀갔다고 업장 폐쇄하면서 자영업자 폐업으로 몰고 가는 것은 국민의 생존 문제가 달린 만큼 잘 살펴야 한다”며 “경제는 심리인데 심리방역이 필요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쿠팡물류센터 감염이 확산됐는데 아파도 본인이 안 쉬었는데 ‘쉬면 돈은 누가 주느냐, 우리가 공무원이냐’고 호소한다. 이들에게 지원방안이 적극 마련돼야 한다”며 “기본소득 문제를 근본적으로 검토할 시기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코로나19로 10년간 일어날 사회 변화가 몇 달 새 일어나고 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사실상 공황 상태가 진행되고 있는데 비상한 각오로 정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며 “지금까지 케이팝과 케이뷰티가 국가브랜드였다면 이제는 케이헬스케어를 정립할 때가 됐다. 이를 수출해 어려운 시기를 견뎌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해외 및 제조업 시설 리쇼어링 기업에 대해 파격적인 재정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데 이어 “국가는 플랫폼이 중요한데 플랫폼 선도국가를 만들어야 한다.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서 데이터 기반 정책에 민간이 자유롭게 접근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법을 고쳐 ‘데이터청’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그는 “반대를 위한 반대는 더 이상 하지 않겠다. 큰 차원서 국가 혁신과 경제 성장에 도움 되는 예산은 적극 협력하겠다”며 “국가 발전을 위한, 국민 안정을 위한 일이라면 여당과 적극 협력하겠다. 대통령이 이야기한 비대면 진료를 포함한 디지털 의료 입법 활동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