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여정 대북전단살포 비판에...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 이미 검토중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 ⓒ뉴시스DB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 김여정이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우리 정부를 비판하고 나서자 통일부가 즉각 반응했다.

4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대북전단과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전단 살포가 접경지역 긴장 조성으로 이어진 사례에 주목해서 여러 차례 전단살포 중단에 대한 조치를 취해왔다”고 했다.

이어 “실제로 살포된 전단의 대부분은 국내 지역에서 발견되며 접경지역의 환경오염, 폐기물 수거 부담 등 지역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남북 방역 협력을 비롯해 접경지역 국민들의 생명, 재산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접경지역에서의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이미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작심 비판하며 남북군사합의 파기까지 거론했다.

같은 날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에 따르면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스스로 화를 청하지 말라’는 담화를 통해 “지난 5월31일 탈북자라는 것들이 전연(전방) 일대에 나와 수십 만장의 전단을 우리측 지역으로 날려보내는 대한 보도를 봤다”고 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전단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과 군사합의서의 조항을 결코 모른다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