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 트렌드에 육류 소비 ‘껑충’
업체별 30~50%까지 저렴하게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모델들이 다양한 고기를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모델들이 다양한 고기를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집밥을 먹는 이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자 고기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이에 재난지원금 사용처로 지정되지 못한 대형마트와 온라인몰이 집밥 트렌트에 편승하기 위해 육류 가격을 최대 반값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펼친다.

4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2월부터 5월까지 축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물가가 비싼 소고기 84%, 돼지고기는 64% 늘었으며, 닭고기와 양념육 매출도 각각 61%, 56% 신장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수입소고기는 무려 11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축산 카테고리 성장을 주도했다. 이 기간 전체 축산 매출에서 수입소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18%에서 올해 23%로 확대됐다. 같은 기간 고기를 굽는데 필요한 전기팬그릴, 가스·전기레인지 매출도 각각 28%, 3% 늘었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고기 소비 상승에 힘입어 오는 10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삼시육끼’ 기획전을 열고 한우를 비롯한 주요 축산물을 빅딜가격에 내놓는다. 고기 소비가 배로 뛴 만큼 하루 여섯(6)끼를 고기(肉)로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고기를 싸게 판다는 취지다.

마이홈플러스 회원 대상 농협안심한우 1등급 이상 국거리·불고기(100g)를 30% 할인 판매하고, 호주산 냉장 소고기 전 품목은 최대 40% 할인해 호주산 척아이롤(100g, 2490원)을 1490원에 내놓는다. 수입 삼겹살과 목심(캐나다산)도 100g당 1290원 빅딜가격에 선보인다.

이창수 홈플러스 마케팅총괄이사는 “고기는 굽고 치우는 과정이 번거로워 대표적인 외식 메뉴였지만 코로나19 이후 대표적인 집밥 메뉴로 바뀌고 있다”며 “삼시육끼 기획전을 비롯해 앞으로도 달라진 식문화에 맞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도 한우 할인 행사에 동참했다. 오는 7일까지 ‘한우 1등급 등심(100g·냉장)’과 ‘한우 1+등급 등심(100g·냉장)’을 기존 판매가에서 최대 50% 할인된 금액에 선보인다. 기존 각 1만1000원과 1만3200원에 판매하던 한우를 엘포인트(L.POINT) 회원을 대상으로 각 7700원과 9240원에 판매하며, 해당 카드(롯데·신한·KB국민·NH농협)로 결제하면 각 5470원과 656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몰 중에서는 위메프가 고개 판매에 나섰다. 위메프는 6일까지 3일간 ‘66데이’를 연다. ‘육육(肉肉)데이’ 콘셉트관에서는 숫자 ‘6’과 ‘고기 육’ 한자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코너를 마련, 육류 관련 상품 판매한다. 고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확인하는 ‘고기력 테스트’를 운영, 고객이 즐겁게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콘셉트에 따라 소·돼지·닭 등 생고기, 양념육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후식류를 판매한다. 

SSG닷컴도 오는 11일까지 일주일간 한우, 한돈, 호주산 안심, 계육 등 육류 85종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특별 행사를 실시한다. 우선 한우 1등급 및 1+등급 한우 28종 품목을 최대 30% 할인해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한우 국거리 1등급’과 ‘한우 불고기 1등급’은 각각 300g당 1만8980원에, ‘한우 등심구이용 1등급’은 300g당 4만890원에 선보인다.

SSG닷컴 관계자는 “최근 호주에서는 국내와 반대로 내수 공급 물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심각해지면서 많은 음식점이 문을 닫게 되었고 전반적으로 육류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로 이에 국내에서도 호주산 안심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유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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