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정부 올해 말까지 2400억 규모 韓 근로자 임금 부담

평택 주한미군 캠프 험프리스 / ⓒ뉴시스DB
평택 주한미군 캠프 험프리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주한미군 내 한국 노동자들이 강제휴직에 들어갔지만 곧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3일(한국시각) 미국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한국 주둔 중인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에게 지급될 인건비를 올해 말까지 한국이 부담하는 조건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은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의 인건비 약 2400억 규모를 올해 말까지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주한미군은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이 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4월부터 한국인 근로자 일부를 무급 휴직시켰다.

사실상 미국은 방위비분담급 협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사실상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들을 볼모로 잡은 셈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협상을 거쳤지만 한미 당국 사이에 입장차가 커 당장 타결도 힘든 상황에 코로나19 사태까지 심화돼 타결점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에 시간만 흘렀었다.

현재 미국은 11차 협상에서 분담금을 5배 수준으로 들려 5조 규모를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에 협상이 지지부진해지자 미국은 한발 물러나 4조 수준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여전히 양측의 입장차가 큰 상황에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의 강제휴직까지 이어졌지만 일단 협상에 일단락됐다.

더불어 같은 날 우리 국방부는 미국 측의 이 같은 결정을 환영하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방위비 분담 협상이 합의에 도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