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조국과 윤미향 두둔한 민주당, 잘못된 결정 바로 잡아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제주특별자치도.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더불어민주당이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한 것에 대해 “민주당에 ‘민주’가 없다는 말이 사실이었다”고 지적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앞서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25일 금 전 의원이 지난해 말 공수처 설치 법안 투표에서 기권표를 던진 것을 문제 삼아 경고조치를 내렸다. 현재 금 전 의원은 이러한 조치에 불복해 지난 2일 재심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러한 사실이 보도되자 금 전 의원에게 징계 조치를 한 민주당에 국회법 위반, 재갈 물리기 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지난 2일 늦은 밤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과 윤미향을 두둔한 민주당이(당론에 반대한 것도 아니고) 통과가 확실한 공수처 법에 소신에 따라 기권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회법에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소속정당의 의사에 귀속되지 아니하고 양심에 따라 투표한다고 되어 있다”며 “금 의원에 대한 징계는 양심에 대한 징계”라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국민에 대한 징계”라며 “민주당은 잘못된 결정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도 당론과 다른 소신 발언을 했다가 출당 위협을 받기도 했다”며 “사학법 투쟁 당시 박근혜 대표의 투쟁 방식을 비판했다가 집중포화를 맞았다”고 했다.

원 지사는 “그날 저는 블로그에 '그래도...지구는...돈다'고 썼지만, 그때 느꼈던 외로움을 아직 잊을 수가 없다”며 “정치는 용기로 하는 것이다. 권력을 비판하는 용기와 지지자들에게 욕먹을 용기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게 국민을 위하고 나라를 위하는 길이라면 부러지더라도 가야하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이라며 “금 전 의원 같은 분이 민주당에 있기 때문에 오늘의 민주당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견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민주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계속 민주당으로 불리기를 바란다면 금 전 의원에 대한 징계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