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학교와의 연결고리 차단에 최선 다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국무총리실.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이태원·수도권 물류센터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두렵다는 이유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발걸음을 멈출 수는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태원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전파가 수도권 물류센터와 학원 등으로 확산되면서 또 한번의 고비가 찾아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다소 주춤하지만 아직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서 안심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며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대응해 나가겠고, 특히 학교와의 연결고리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번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는 몇 차례 더 크고 작은 위기와 마주칠 것"이라며 "하지만 두렵다는 이유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발걸음을 멈출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대구에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결국 참여와 연대의 높은 시민의식과 튼튼한 방역망을 바탕으로 고비를 넘어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코로나19의 충격을 반영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1%로 낮췄다”며 “경제 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지만 5월 무역수지가 다시 흑자로 돌아서는 등 긍정적 신호도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관계부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대책들을 충실히 이행해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다"고 했다.

21대 국회 개원에 대해서는 “여야의 협치도 중요하지만 국회와 정부의 협치도 필요하다”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2차 추경은 그 좋은 예”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속에 국회와 정부가 국민께 힘이 돼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며 “저부터 먼저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