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직원들 “입사하자마자 (업무용) 개인 차량 구매 강요받았다”
공사 “현장 어려움 알고 있다…제보 내용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어”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의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의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조성완) 직원들의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점검원들의 업무 특성상 차량이 필수적인데, 회사에서 차량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자차 구매를 강요하는 등 갑질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인턴들에게는 정규직 전환을 약속하고 차량을 구매하게 했지만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대로 퇴사하는 경우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공사 직원 A씨는 시사포커스에 “한국전기안전공사 차량관련 갑질을 제보한다”면서 관련 내용을 폭로했다.

A씨는 “나를 포함한 기술직 신입직원들은 입사 후 점검부로 배정받아 정기점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업무 특성상 한 달에 약 1200건을 부여받는데, 해당 건마다 거리가 있어 반드시 차량을 통해 이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회사는 인턴으로 입사한 직원을 포함해 신입직원들에게 자차 구매를 강요해 정기점검 업무를 수행하게 하고 있다”며 “사회초년생 신입직원들은 엄청난 부담을 가지고 빚을 내 차를 샀는데, 차량 구입비는 차치하더라도 보험료, 감가상각비, 유지보수비, 주차비 등 차량 관련 비용을 일체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A씨에 따르면 오히려 업무를 수행하다가 사고가 날 경우 모두 자부담으로 처리해야 했고 회사는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 유류비는 일부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들어간 비용보다 적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들은 유류비도 자부담으로 충당하고 있다. A씨 역시 인턴 기간 동안 1200만원의 중고차를 구입해야 했고 이후 3년 동안 6만4000km를 주행했다. 5년 동안 18만km를 주행한 직원도 있었다. 2018년 기준 자동차 1대당 연 평균 주행거리가 1만4000km인 것을 감안하면 크게 높은 수치다.

회사의 강요로 차량을 구매한 직원은 A씨뿐만이 아니다. 최근 익명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인 블라인드에서 진행한 ‘전기안전공사 자차 이용 관련 설문조사’에서 “회사의 압박과 업무 때문에 자차를 구매했다”는 대답의 비율은 97.4%(148명)에 달했다. 이어진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1인 1차가 보급된다면 회사차량을 이용할 것”이라는 대답의 비율은 92.2%(119명)나 됐다. 회사차량이 지원되더라도 자차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는 10명에 불과했다.

또 다른 공사 직원 B씨는 “채용 공고나 면접에서 자차에 관한 언급은 절대 없고 입사한 후 ‘차는 언제 살 거냐’, ‘뭘 살 거냐’ 등의 질문을 하며 압박을 한다”며 “보통 3개월차 때까지는 선배차량을 얻어 타는 직원도 있긴 하지만 개인차량이 없으면 점검장비를 들고 다니기도 힘들고 여기저기 돌아다닐 수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게 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라며 “회사 쪽에서도 제보의 내용에 대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고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