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리특위 구성되는 대로 윤미향 즉시 제소해야”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당대표가 1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당대표가 1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21대 국회에선 윤리특별위원회를 윤리위로 상설화시켜 국회 최고의 윤리자정기구로서 기능과 권위를 확보하고 국회의원이 국민의 대표로서 그 자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즉각적이고도 실질적인 조사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여권 소속 일부 당선자들의 비리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를 보면 이 정권 사람들은 정의와 공정, 법치에 대한 최소한의 가치와 기준이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가 강력한 자정기능을 확보하고 국민 신뢰를 받으려면 이번 원 구성에서 윤리기구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회 윤리위원회의 장은 국회의장만큼 정치적 독립성과 권위를 존중받아야 우리 정치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국회법을 개정해 윤리위는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보다 강력한 청문회를 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용수 할머니의 말씀도 청문회를 통해 친일세력 배후 조종의 실체가 있는지, 무엇이 거짓과 위선세력의 파렴치한 비리인지 쉽게 가려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미향 당선인 파문을 꼬집어 민주당을 향해 “일하는 국회는 국회의 높은 도덕성과 자정기능이 함께 담보돼야 한다”며 “민주당이 진심으로 일하는 국회를 추구하고 국회의 도덕적 권위를 생각한다면 문제가 되는 사람들에게 공천을 준 당사자로서 21대 윤리특위가 구성되는 대로 그들을 제소하고 공개 심문 요청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안 대표는 거듭 “국회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국민의 대표가 있다면 스스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며 미래통합당에도 “국회의 제도적 자정기능 강화 관점에서 윤리기구의 실질화와 문제 의원들에 대한 국회 차원의 조치에 적극 나서주길 공개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