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온라인 유통기업 물류센터 점검’에…
노조 “다수 노동자 밀집하는 작업장 살펴야 할 것”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25일 오후 한 확진자가 근무한 것으로 파악된 경기도 부천시 한 물류센터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뉴시스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25일 오후 한 확진자가 근무한 것으로 파악된 경기도 부천시 한 물류센터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쿠팡을 비롯한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방역점검 범위를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성명을 통해 “온라인 거점화에 나서고 있는 유통대기업들의 물류센터 및 대형마트에 대한 점검을 빠뜨리지 않고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29일 밝혔다.

마트노조에 따르면 현재 대형마트들은 오프라인 수익 악화에 따라 온라인 쇼핑 전환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실제 SSG닷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가 3곳, 롯데ON도 김포에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배송차량만 1300여 대로 모두 쿠팡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쇼핑 확산으로 각 점포에서 처리해야하는 물량 역시 늘어났다. 이에 기업들은 물류 서비스 센터를 증축하는 한편 피킹&패킹(PP) 센터, 풀필먼트 센터 등 온라인 중심으로 매장을 바꾸고 인력 운용을 집중하고 있다. 

이는 도심외각에 위치한 물류센터가 아닌 개조된 매장 공간에서 바로 상품을 출고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새벽배송, 바로배송 등이 가능한 것이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등은 이 같은 풀필먼트 시스템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마트노조는 이에 정부 당국이 대형마트 온·오프라인 물류센터는 물론 오프라인 매장의 철저한 점검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대형마트들이 빠른 배송 및 과당경쟁에만 몰두해, 정작 노동자 방역지원은 빈 구멍이 매우 많다”며 “도심 한복판 코로나 확산 시한폭탄과 같아, 경각심을 한시도 늦출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물류센터 발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온라인 유통기업 물류센터에 대한 조치계획을 논의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일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방역 당국과 각 지자체는 물류센터 시설을 찾아 방역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