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할머니 통렬한 비판 힘들었다”
윤미향, “피해자 지원 위한 모금 세 차례 진행”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윤미향이 29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 활동기간에 불거진 각종 부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윤미향이 29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 활동기간에 불거진 각종 부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9일 정의기억연대와 관련한 각종 의혹들에 대해 해명하며 “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국민들께서 충분하다고 판단하실 때까지, 한 점 의혹없이 밝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저의 입장 표명을 기다리게 해드려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죄송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30년, 평탄치 않았던 정대협 운동 과정에서 더 섬세하게 할머니들과 공감하지 못한 점, 한시라도 더 빨리,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피해자 분들의 명예를 회복해 드려야겠다는 조급함으로 매 순간 성찰하고 혁신하지 못한 저를 돌아보고 또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30년의 수 많은 사실을 재정리하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며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피해자를 넘어 인권운동가로 정대협 운동의 상징이 되신 피해 할머니의 통렬한 비판에서 비롯되었기에 더욱 힘들었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모금한 돈을 할머니한테 안쓴다, 혹은 전달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며 “정대협은 생존자 복지 활동을 포함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공개적으로 해왔으며 이러한 활동 모두가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며 활동해왔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경우 이미 30여년 전부터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으로 1993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며 “따라서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