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6월부터 평일·주말 상관없이 언제든 구매 가능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스크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내달?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 ⓒ시사포커스DB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스크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내달 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그동안 요일별로 마스크를 구매하던 5부제가 6월부터 폐지된다. 이제 평일과 주말 상관없이 언제든지 주 1회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내달 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고 29일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개선 조치는 국민 협조와 배려로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점차 증대되면서 수급 상황이 원활해짐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요일별 구매 5부제는 줄서기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시행했으나, 현재는 공적마스크가 약국 등에 원활하게 공급됨에 따라 이를 해제한다는 것.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된다. 이전과 같이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은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또 등교 수업 대비 18세 이하는 마스크 구매 수량을 3개에서 5개로 확대한다. 즉 2002년 이후 출생자인 초·중·고 학생과 유치원생들은 공적마스크를 일주일에 5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18세 이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신분증을 챙겨야한다.

여름철을 대비해 수술용·비말타단 마스크 생산과 공급도 확대될 예정이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여름철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인용 마스크다. 침방울(비말)을 차단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다. 

생산 인센티브도 확대해 증산을 유도하고, 공적 의무공급 비율을 80%에서 60%로 조정해 민간부문 유통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마스크 수급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 시장을 교란하는 매점매석 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내달부터는 보건용 마스크에 한해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수출도 가능해진다. 지난 3월부터 원칙적으로 수출을 금지해왔으나 해외의 코로나19 대응공조와 K-방역 제품의 해외 진출 기회 부여 등을 위해 국내 마스크 수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식약처 관계자는 “장기적 코로나19 대비를 위하여 6월부터 시작하여 9월 말까지 마스크 약 1억개를 비축할 계획”이라며 “향후 마스크가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다시 도래할 경우에는 국내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될 때까지 비축물량을 활용하여 국민께 마스크를 신속하게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