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2, 3월 지급, 4~6월 임금반납 동의 제안했다"
사측, "수많은 방안 중 하나에 대한 의견청취"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이스타항공이 체불임금과 관련해서 다시 잡음이 새어 나오고 있다. 조종사노조 등 사측이 ‘체불임금 일부 지급 안’을 들고 나왔다고 하고 사측은 근로자대표들에게 공멸하지 않고 같이 살기 위한 방안 중 하나에 대한 단순 의견청취를 했다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에 따르면 28일 사측에서 2,3월 임금을 지급하고 4, 5월은 임금 반납을 근로자 대표위원들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임금 반납은 직원 각 개인의 동의하에 이뤄진다. 조종사 노조는 정리해고 명단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여서 임금반납 동의시 정리해고 명단에서 제외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고문 이라며 이스타항공의 오너인 이상직(더불어민주당,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전주을) 일가가 조금이라도 이익을 얻겠다는 행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위원장은 "근로자 대표위원들로부터 28일에 사측이 제안했다고 들었고 전날에는 나에게도 같은 내용을 제안했으며 이를 토대로 제주항공과 이야기해 볼 것이라고도 했다"라며 "2월 약 45억 원, 3월 65억 원 수준을 지불하고 4, 5 월 체불임금과 6월 예상 체불임금 반납금이라도 챙기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스타항공 사측은 요청이나 제안이 아닌 단순 의견청취였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근로자가 임금을 받는 것은 당연한데 요청이나 제안으로 강제할 수 없다고 밝힌 것. 고통분담을 통해 공멸하지 않는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물어본 것이지 조종사 노조 측의 주장과는 성격 자체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제안이 아니라 의견청취의 자리였고 공멸 될 가능성 보다는 상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 중 한가지 사례에 대한 의견청취 자리였다“라며 "이날 의견 청취는 이스타항공의 대주주도 모르고 제주항공도 모르는 일이다"라면서 "항공업황이 악화됐고 정부의 지원도 요원한 상태에서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양사가 고통분담을 통해 일자리를 지키고 사업의 영속성을 보장하는 아이디어 차원의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