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업 1~2개만 차질 생겨도 전체 셧다운 우려에 유동성 지원
해경함정 등 연내 조기발주로 조선업도 지원키로

홍 부총리 금융권에 “적어도 비 올 때 우산을 걷어가지 말아달라” 요청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사진 / 시사포커스DB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자동차부품산업에 5000억 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이 신설 돼 공급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 수요 급감 및 각국 봉쇄 장기화 등 자동차 주력업종의 타격이 심화되고 있어 자동차 부품 산업 등에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며 "우수한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와의 납품계약 실적 등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보증 한도 소진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동차 수요 뒷받침을 위해 공공부문의 업무용 차량 구매를 3분기까지 90% 이상(9500여 대)으로 보다 앞당기고 시장 수요가 많은 전기화물차 지원 규모도 기존 5500 대에서 1만1000 대로 2배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부품 생산에 차질이 생겨왔고 일감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고정비 부담이 몇개월 째 지속 된 탓에 이달부터 유동성 상황이 더욱 악화될 우려에 따른 것이다.

특히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이 완성차와 해외로 동반 진출한 경우 해외 공장의 유동성 위기가 국내 본사로 전이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공급사슬 특성상 1~2개의 부품기업에서 차질이 발생하면 전체 자동차 산업이 셧다운 될 수도 있다. 지난 2월 '와이러링 하네스' 수급차질로 국내 완성차공장 전체가 가동중지 됐고 1~3차 협력업체에도 영향을 끼친 사례가 있다.

이에 따라 완성차업체 200억 원, 정부 200억 원, 지자체 약 50억 원의 공동출연으로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한다.

또 수입부품 등과 관련 된 올해 관·부과세에 대해 최대 올해 말까지 납부기간을 연장하거나 분할 납부를 지원키로 했다.

이외에도 중형 조선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발주를 진행한다. 수주 감소로 어려운 중형 조선업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필수 소요를 중심으로 약 30척 규모 선에서 노후 관공선의 친환경선박 조기 교체, 해경함정 등의 연내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한다. 만약 코로나19로 선박 인도가 지연되면 실제 선박 인도 시까지 제작·금융의 만기를 연장 조치한다.

또 국내기업의 해외수주확대방안과 기업유턴 활성화 방안을 7월까지 마련해 하반기에 적극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금융업계에 만기 연장, 추가 대출 등을 적극적으로 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정부 대책이 대부분 금융 지원이고 현장에서도 유동성 지원을 받는 데 좌절과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적어도 비 올 때 우산을 걷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 세심한 배려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