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회장 “금융정책 패러다임 바꿀 시점 오지 않았나”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본관 원내대표실)에서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을 접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본관 원내대표실)에서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을 접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만나 “통합당이 위기 극복을 적극 돕고 규제 장애가 없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를 방문한 김 회장을 만나 “내일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절박한 사정이 무엇인지, 국회에서 도울 것은 무엇인지 등을 듣는 자리라 뜻 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눠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측불허”라며 “지금까지의 경제모델 틀이 아예 바뀐다는 점에서 위기다. 외환위기 때도 나타나지 않았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고 여러 사회전반의 큰 변화 속에서 현상유지가 굉장히 어려운 위기”라고 강조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위기이기도 (하나), 기회이기도 하다. 새 산업과 새 기회가 오는데 어떻게 선점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회”라며 “구체적인 산업분야에 들어가면 변화가 많을 텐데 계속 교류를 갖고 만남을 통해 하나하나 어려움을 각 상임위에서 해결하고 규제가 있으면 철폐하고 조정할 일이 있으면 조정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에 김 회장은 “은행에 빌린 돈이 한도 초과되기 때문에 시중은행 대출 부분은 문을 닫는 상황이다, (정부가) 추가적으로 특별보증을 해줘야 금융권이 돈을 푼다”며 “금융정책에 대한 부분도 패러다임을 바꿀 시점이 오지 않았나”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고용유지 지원금 한도가 일 6만6000원에 묶여 있다. (연차가) 10년, 20년 되면 기업 부담금이 엄청 커지는데 7만5000원까지 올리면 (기업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인상 바란다”고 당부한 데 이어 “21대 국회에서 납품단가 유지를 위한 단가 조정협의권을 부여하는 법안을 당정청이 협의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입법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발의가 빨리 이뤄지면 코로나 이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고 중소기업에게 또 다른 발전기회를 줄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자 주 원내대표도 “금융상황에 따른 유동성 위기 해결방안과 고용유지지원금 인상안을 적극 챙기겠다. 납품단가조정 대비 위한 입법은 당 정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민주당과 협의해 납품단가 협상에서 중소기업의 열세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