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아이들 등교...방역 취약 집단 대상에 대한 점검과 대비가 필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중대본은 ‘코로나19’ 전파 억제를 위해 39만명에 달하는 불법체류자들에 대한 방역 대책에 나선다.

26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내일부터 고2와 중3, 초1, 2학년과 유치원의 등교와 개원이 시작되므로 또 다른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방역 취약 집단 대상에 대한 점검과 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진단 검사 등 의료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약 39만 명의 무자격 체류자에 대한 방역 대책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장관은 “이번 감염은 적극적인 방역 조치로 인해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동안 방역 조치가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노래방과 주점, PC방 등을 통해 지역사회 내 산발적인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며 “무증상 상태에서 가족과 동료와의 접촉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추가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결코 방심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방역 당국은 광범위한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신속하게 하고 노래방, 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권고하는 등의 방역 조치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대규모 등교수업을 하루 앞둔 지금 지역사회 감염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학교와 지역사회 간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지역사회에서 시작된 감염 확산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학생들의 등교수업이 위협받고 등교수업을 재개한 학교에서 방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우리 과정과 지역사회 모두가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우려하며 “학교에서 다시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들리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생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