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검찰, 95년 성북동 빌라 매수한 때부터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자금 추적 필요”

25일 미래통합당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안부 할머니 진상규명TF(곽상도 위원장)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25일 미래통합당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안부 할머니 진상규명TF(곽상도 위원장) 첫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김민규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25일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TF를 출범하며 “더불어민주당은 사실 규명에 함께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곽상도 진상규명TF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첫 회의에서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을 겨냥 “2001년 11월 20일 보유하고 있던 예금으로 빌라, 아파트 2채를 매수했다. 공교롭게도 92년부터 정신대 할머니 돕기 운동본부에서 모금운동을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곽 위원장은 이어 “95년도 성북동 빌라를 매수한 때부터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자금추적이 필요하다”며 “검찰에선 의혹이 발생한 이 시점부터 수사에 나서서 사실관계를 규명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도 요청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정의기억연대 측을 꼬집어 “자신들의 존립과 사리사욕만 위한 단체 운영진들이 모두 사퇴해야 한다”며 “정부 보조금 누락했고 허위내용으로 기부금 목적 이외로 사용하고, 안성 쉼터 의혹, 윤미향 남편 일감 몰아주기, 아버지 쉼터 관리인으로 특혜 채용, 정의연 정대협 관계자 등에게 장학금을 나눠줬다는 그런 의혹이 있는데 이걸로도 사퇴의 충분한 이유”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곽 위원장은 “정대협과 갈등 관계 겪었던 피해자 할머니들 일부조차 남산 기림비 명단에서 빠진 걸로 확인됐다. 도대체 정대협이 무슨 권한으로 누구는 기림비에 넣고 누구는 빼고 하느냐”며 “이러면서 정대협은 할머니들을 지켜주기 위한 단체 활동을 하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포장해서 우롱하고 실제로는 할머니들을 돈벌이로 이용해왔다. 이것만으로도 정대협 운영진들은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거듭 역설했다.

한편 곽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주호영 원내대표도 “시민단체는 국민의 혈세로 지원되고 있고 또 국민의 소중한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1원 한 푼이라도 떼어 쓰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정의연은 외부 회계 감사 요구에 대해서 왜 시민단체가 의혹에 몰려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고 어느 NGO가 활동내역을 공개하느냐는 적반하장식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지금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보다 들어왔는데 오죽 답답하면 구순이 넘은 연세에 마이크를 잡았겠나. 절규 섞인 외침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곽 의원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통합당은 철저히 피해자 중심으로 피해자 입장에서 밝힐 생각”이라며 “통합당은 21대 국회에서 관련법을 정비해나갈 예정이다. 국민적 의혹이 더 있고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까지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