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진, “우희종, 시민당 대표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 지켜라”

우희종(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전 더불어시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우희종(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전 더불어시민당 대표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민주당을 비판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인간의 기본 예의가 아닌가”라고 비난하자 정의당은 22일 유감을 표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어제 심 대표가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한 민주당의 책임 있는 대처를 요구했다”며 “정당의 대표가 정치적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개인적 연고의 틀로 가두어 ‘인간의 예의’를 운운한 전 시민당 우 대표의 발언에 유감이다”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우 전 대표는 윤 당선자를 낸 시민당의 당시 대표이지 않은가”라며 “시민운동의 대의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고 국민적인 의혹은 책임 있게 푸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 전 대표는 심 대표에 대해 인간의 예의를 운운할 것이 아니라, 윤 당선자에 대한 검증 책임이 있는 시민당의 당시 대표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를 지키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대변인은 “게다가 심 대표에 대해 ‘사실 확인도 기다리지 않고 매도하는 모습’이라고 오히려 매도한 우 전 대표의 발언은 황당하기 그지없다”며 “정의당이 요구한 것은 바로 그 사실 확인을 당 차원에서 책임 있게 추진하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이번 사태가 윤 당선자의 해명 차원에서 수습될 수 있기를 바랐지만, 본인의 해명이 여러 차례 사실관계 번복을 거듭하면서 더 이상 개인의 해명 차원으로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이제 민주당이 보다 책임 있는 태도로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그에 따른 조치를 내놓아야 할 때”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