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상용 5G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해 5G환경에서 4.7Gbps 속도 기록
“국내 통신사 망 구축은 중장기 계획…국내 도입에 시간 걸려”

SK텔레콤 직원들이 고속도로 인근에서 5G 네트워크를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고속도로 인근에서 5G 네트워크를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노키아가 5G 상용망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인 4.7Gbps를 기록했다. 노키아가 국내 이동통신사들에 통신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상용화가 가능할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노키아는 미국 텍사스 댈라스에 위치한 OTA(Over-the-Air) 네트워크에서 이 같은 속도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노키아는 미국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상용망에 구축된 기지국 장비에서 진행한 이번 테스트에서 800MHz의 상용 밀리미터파 5G 스펙트럼과 이중 연결(EN-DC) 기능을 활용해 최대 4.7Gbps의 5G 속도를 달성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노키아의 솔루션을 통해 가입자들에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모바일 광대역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재난망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슬라이싱처럼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지연속도에 민감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발굴하고 판매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이번 세계 최고 기록은 28GHz과 39GHz 대역에서 8개의 100MHz 채널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총 800MHz 대역폭 제공)과 노키아 에어스케일(AirScale) 솔루션의 EN-DC 기능을 활용한 40MHz LTE 스펙트럼이 결합된 결과다. EN-DC 기능을 통해 디바이스를 5G와 LTE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두 가지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통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이는 5G 또는 LTE 네트워크에 단독으로 연결되는 것보다 더 높은 데이터 처리가 가능함을 의미한다. 이번 최고 속도는 5G 클라우드 기반 대역(vRAN)과 클래식 대역 컨피규레이션 모두에서 동일하게 관측됐다.

노키아의 에어스케일 무선 액세스 솔루션은 업계 최고의 상용 엔드-투-엔드 5G 장비로, 전 세계 이동통신사업자들의 5G 스펙트럼 자산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동일 무선 액세스 장비에서 모든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 대규모 확장과 업계 최고의 대기시간 단축 및 연결성을 제공한다.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 사장은 “연결성과 확장성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이번 테스트는 미국 5G 서비스 개발에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이정표”라며 “이는 노키아의 글로벌 엔드-투-엔드 포토폴리오에 대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신뢰와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5G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 노력의 진전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미 미국의 모든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밀리미터파 무선 장비(mmWave radios)를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협력해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당 장비의 국내 도입과 관련해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들여올 가능성은 있지만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노키아가 통신 3사 모두에 LTE, 5G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도 “국내 5G 상용망에 언제 구축되는지는 여러 가지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통신사들은 망 구축 계획을 6개월·1년·2년 이렇게 중장기로 세우고 있고 거기에 맞춰서 장비를 주문하고 있는데다가, 만약 오늘 주문한다고 해도 내일 당장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는 “또 4.7Gbps라는 속도도 상용망에서인지 실험실 기준인지도 따져봐야 한다”며 “실제로 그런 속도가 나왔다면 국내 통신사들도 알고 있을 테지만 앞서 말했듯 빠른 시일 내에 적용은 힘들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