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만호씨의 옥중 비망록 보고 국민들 충격 받아…한명숙, 檢 강압수사와 사법농단 피해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에 대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검찰은 준 사람도, 받은 사람도 없는 뇌물 혐의를 씌워서 한 사람의 인생을 무참히 짓밟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한 전 총리에게 뇌물을 준 것으로 알려진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가 당시 뇌물은 한 전 총리가 아니라 한나라당 친박계 정치인에게 줬는데 검찰의 강요로 거짓 진술을 했다고 주장했던 ‘옥중 비망록’ 내용을 들어 “한씨의 옥중 비망록을 보고 많은 국민들께서 충격을 받고 있다”며 “모든 정황은 한 전 총리가 검찰 강압수사와 사법농단 피해자임을 가리킨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한 전 총리는 한씨의 진술 번복으로 무죄를 받았지만 2심은 한씨를 출석시키지 않고 유죄를 선고했고 양승태 대법원은 유죄를 확정했다”며 “당시 새누리당이 양승태 대법원에 신속한 처리를 요청한 사실이 사법농단 조사에서 드러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12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하고 세밀한 기록이 소설일 수는 없다. 검찰은 비망록 내용을 일체 부정하고 있지만 자신들에게 유리한 비망록 내용은 재판에서 증거로 이용했다”며 “이미 지나간 사건이니 이대로 넘어가야 하나. 그래선 안 되고 그럴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법무부와 검찰에 요구한다. 부처와 기관의 명예를 걸고 스스로 진실을 밝히는 일에 즉시 착수하기 바란다”며 “법원에도 요구한다. 사법부의 명예를 걸고 스스로 진실을 밝히는 일에 즉시 착수하기 바란다. 그것이 검찰과 사법부의 정의를 바로세우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