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CU·세븐일레븐, 조각치킨 등 100~200원 올라
“얌체 상술” vs “원자재·인건비 상승에 의한 것”

편의점업계가 조각치킨과 꼬치, 튀김류 등 자체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맞물려 ‘꼼수 인상’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서울 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조각치킨. ⓒ임현지 기자
편의점업계가 조각치킨과 꼬치, 튀김류 등 자체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맞물려 ‘꼼수 인상’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서울 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조각치킨. ⓒ임현지 기자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편의점업계가 조각치킨과 꼬치, 튀김류 등 자체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맞물려 ‘꼼수 인상’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0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는 성명을 내고 편의점업계가 재난지원금 특수에 기대 얌체 상술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총련은 “최근 편의점 본사들이 재난지원금으로 편의점 매출이 회복되는 가운데, 일부 품목에 대한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며 “편의점 본사의 가격인상 꼼수는 겨우 살아나고 있는 소비와 매출 회복에 찬물을 붓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CU, 세븐일레븐은 이달부터 조각치킨, 꼬치, 튀김류의 가격을 인상했다. 인상 가격은 100~200원 수준이지만 인상률은 최대 13%에 이른다. GS25 역시 바삭통다리치킨, 바삭매콤치킨, 할라피뇨치킨 3종을 각각 200원 인상했다. 이는 10% 수준의 인상이다.

한상총련은 이에 이번 조각치킨 가격 인상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인상 단행은 소비자 외면으로 이어지고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편의점주라는 판단에서다. 

이들에 따르면 이미 일부 소비자들은 가격 인상에 대해 항의하고 있으며 불매운동까지 거론되고 있다. 재난지원금이 대기업 유통채널 중 편의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 특수를 누리겠다는 의도로 받아들인 까닭이다.

한상총련은 “국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소비가 회복되고 골목상권의 자영업자들에게 숨통이 트이고 있다”며 “그러나 이번 가격 인상은 재난지원금 특수에 기대어 자그만 이익을 늘려보려는 얄팍한 얌체 상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프랜차이즈 가맹거래 가격 통제력을 가진 가맹 본사의 가격 인상 꼼수는 즉각 철회돼야 하며, 오히려 가격 인하를 통해 감염병 재난 시기에 편의점을 찾은 소비자들에게 화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편의점 업계는 재난지원금과 이번 가격 인상과는 아무 연관이 없다고 해명했다. 오히려 소비자들의 원활한 재난지원금 사용을 위해 다양한 행사와 혜택을 마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치킨류도 중소기업에서 납품하는 상품으로 원재료와 인건비 등으로 원가 인상 요청이 있었다”며 “재난지원금 특수를 노렸다는 주장은 오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