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의 명퇴신청 750여명 기대치 못미쳤나
21일부터 유휴인력 휴업 돌입…연말까지 평균임금 70% 지급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두산그룹 내 노동자 총 고용 보장"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가 13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가 13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직격탄을 맞은 두산중공업이 본격적인 인적 구조조정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두산중공업은 18일 공시를 통해 오는 21일부터 일부 유휴인력을 대상으로 휴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규모는 약 400여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휴업 대상자들은 연말까지 약 7개 월간 휴업에 들어가며 근로기준법에 따라 평균임금의 70%를 받게 된다.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휴업은 조업에 지장 없는 수준에서 전 부문 일부 유휴인력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휴업은 두산중공업이 지난 2월과 최근까지 실시한 명예퇴직 신청에서 예상했던 인원에 못 미쳐서 실시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엔 650명이, 최근엔 100여명이 명예퇴직을 신청하고 회사를 떠났다.

회사 측은 "재무구조 개선 등 자구안의 일환으로 사업장 및 공장 단위의 조업중단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 두산모트롤지회, 두산인프라코어지회, 두산메카텍 지회 등은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를 13일 출범시켜 두산그룹 전체 노동자의 총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지난 15일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6.23% 증가한 9248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손실은 592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473억원) 대비 적자전환했고 당기순손실은 3012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