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실 규명될 수 있게 여야 힘 모아야…유공자 명단도 떳떳하게 밝히자”

범사련 등 보수단체들이 국회에서 5.18 왜곡 세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범사련 등 보수단체들이 국회에서 5.18 왜곡 세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범시민사회단체연합(상임대표 이갑산)과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양영태 박사) 등 500여개 보수단체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이제는 5·18이 국민을 편 가르고 보수와 진보를 나누는 기준이 되어선 안 된다”며 지만원 등 일부 인사들이 제기하는 5·18 ‘북한 개입설’을 규탄하는 한편 정치권이 힘을 모아 진실규명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에도 일부에서 제기했던 5·18 ‘북한 특수부대 개입 주장’을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는 범사련과 국민행동본부는 이날도 성명서를 내고 “보수우파진영이 역사적 진실과 마주할 용기를 내야 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범사련은 이어 “일부 보수 세력은 마치 5·18을 역사 속에서 지워버리면 좌파운동권이 사라질 것처럼 행동했다”며 “5·18정신 훼손과 왜곡이 거듭될수록 국민과 진실을 보수에 등을 돌리고 외면했으며 오만하게도 역사를 왜곡하고 부정하려 한 위선과 기만에 환멸감이 국민이 느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태양을 손으로 가릴 수 없듯 진실을 왜곡하거나 덮을 수는 없는 일”이라며 “진실이 제대로 규명될 수 있도록 여야와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 국민통합의 아름다운 꽃이 40주년을 맞는 올해 움트기를 염원한다”고 여야에 호소했다.

다만 범사련은 “5·18 유공자도 떳떳하게 국민 앞에 명단을 밝혀야 한다”며 “항일독립유공자, 대한민국건국유공자, 6.25전쟁참전유공자와 마찬가지로 희생과 보람에 빛나는 영광의 이름을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역설했다.

한편 범사련의 이 상임대표는 “역사가 순기능을 하기 위해선 있는 그대로 진실이 규명되고 가감없이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누구든 반성적 성찰 없이 역사를 왜곡하려 할 경우 역사는 그 죗값을 단단히 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국민행동본부의 신임 본부장인 양 박사는 “어떤 모략과 기만도 진실을 이길 수는 없다. 이제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동서화합, 국민통합의 이정표로서 5·18이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