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써 민주주의 힘겹게 전진시킨 5.18 민주화운동 의미 되새겨"

정세균 총리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정세균 총리는 ‘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실을 역사의 심판대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고 했다.

18일 정 총리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자신의 SNS를 통해 “1980년 5월21일 전남도청 앞에서 계엄군의 집단 발포가 있던 그날, 광주 시민들은 대치 중인 계엄군에게 ‘돌’ 대신 ‘밥’을 던졌다”고 했다.

이어 “완전무장한 헬멧 속에 감춰진 계엄군의 눈빛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눈빛을 보았고, 그래서 그 굶주림이 짠했던 것일까요? 5월의 광주 정신은 그랬다”며 “자기를 넘어뜨리려는 서슬 퍼런 칼날에도 향을 묻히고 온기를 심었다”고 했다.

또 “이제 그분들의 오래된 한(恨)에 시선을 돌려야 하며 아직도 숨겨있는 5?18 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실을 역사의 심판대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한때 불의(不義)했던 국가의 폭력이 그분들께 용서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고 살아 남아있는 자들이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더불어 “그런 의미에서 지난 12일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착수에 주목한다”며 “최초 발포경위와 계엄군의 헬기사격, 민간인 학살, 인권유린과 행방불명 등 미해결 과제가 명명백백히 밝혀지고, 왜곡 없이 기록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정부도 역사의 과오를 바로잡는다는 각오로 적극 협조하겠으며 오랜 시간 쌓인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 화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며 “더 이상 민주유공자, 유족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왜곡과 폄훼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말미에 “피로써 민주주의를 힘겹게 전진시킨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며, 40년 전 그날의 슬픔을 넘어 오늘의 각오를 새롭게 다진다”고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