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좋지 않아…당에서 본인 해명과 검찰 수사만 기다리긴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 운영 당시 부정 의혹과 관련해 “이건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엊그제 분위기와는 달라졌다. (당내) 전체적으로 그런 분위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저 자신 자체가 며칠 전과는 달라지지 않았느냐 하는 느낌”이라며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정서법, 더 나아가선 보편적 감정에 과연 부합하느냐의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맡아왔다는 의혹과 관련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건 분명한 것”이라며 “‘아버지께 죄송하지만 공적으로 옳은 일은 아니었다’는 당선자의 표현은 반성이란 측면에서 좀 약하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쉼터 매입 가격과 매도 가격의 문제는 윤 당선인이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는데 지금 쉼터를 매입한 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란 부분을 명확하게 오늘 중 소명해야 한다”며 “지정기부금이 주체였던 현대중공업과 정의연 모두가 만족했고, 공동모금회도 만족했다는 부분에 대한 소명이 오늘 중 나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워낙 여론이 좋지 않다”며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강조했는데, 한편 윤 당선인은 같은 날 동 라디오 방송에 나와 쉼터 매입 가격과 관련해 “땅값보다는 건축 자재에 들어간 질이라든가 이런 것을 봤을 때 충분히 저희 입장에서 이해하기 타당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